학회소개

The Korean Society Of Limnology
학회장 인사말 HOME   /   학회소개  /   학회장 인사말

한국수생태학회 회원 여러분! 안녕하십니까?
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며 2년간 회장직 책무를 맡게 된 국립금오공과대학교 박제철입니다.

우리 학회는 1967년에 한국육수학회로 창립되었고, 58년의 고난과 역경 속에서 육수생태학 분야의 독보적이자 주류 학회로서 면모를 갖추며 인정받아 왔습니다. 이러한 오랜 전통의 한국수생태학회는 회원님들의 성원과 역대 회장님 및 이사님들의 헌신으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. 저 또한 재임기간동안 내실을 튼튼히 다지며 학회가 한층 발전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.

한국육수학회로 태동하여 외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우리 학회는 2008년 한국하천호수학회로 개명하였고, 2024년에는 한국수생태학회로 개명하여 환경/기후/에너지와 관련된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학회로 새롭게 태어났으며, 2025년은 미래를 향하여 힘찬 도약을 준비하는 전환점이라고 생각합니다. 이 중요한 시기에 막중한 책무를 맡은 30대 임원진은 임기동안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앞으로, 한국수생태학회는 수생태-수질-수량 상호관계를 고려한 통합 물환경관리 정책을 선도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,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수생태계 분야의 중심 역할을 다하는 물학술단체가 되도록 성심을 다 하겠사오니 우리 회원님들의 관심과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.

새해에는 건강과 행복이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.



2025년 1월
한국수생태학회장 30대 회장 박제철 올림